SAP 관련 용어 정리(MM)

기록, 저장용.

SAP MM 업무관련 용어 정리

 

0. ERP (풀네임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재구축하여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도와 주는 전사적 자원관리 패키지 시스템이다. ERP IT 기술을 활용해 수주에서 출하까지 이르는 일련의 공급 사슬(Supply chain) 관리회계, 재무회계, 인사관리를 포함한 기업의 기본 업무를 지원한다.

 

 

1. SAP (풀네임 : Systems, Applications, and Products in Data Processing)

- 1972년 독일에서 전직 IBM 출신의 엔지니어가 설립한 회사이다. 주로 ERP를 중점적으로 개발하는 업체이다. 산업별 솔루션, 비즈니스 웨어하우스, 고객관계관리(CRM)와 같은 특성화된 제품 개발과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업무협조를 통해 ERP 및 기업용 정보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한국에서 SAP라고 하면 ‘SAP ERP’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ERP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천이백만명 이상의 유저와 120여 개 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패키지는 MS 오피스 제품과 같이 모든 기능이 통합되어 최종 사용자는 구입하여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2. ABAP (풀네임 : Advanced Business Application Programming)

- SAP AG 개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4세대 언어로, 기존의 Java, C, C++보다 자연어에  가깝다. SAP R/3 기반을  언어이다. ERP 특성  커스터마이징이라는 개념이 있다. 이것은 패키지를 적용할 사이트의 특성에 맞게 표준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SAP R/3 기본적으로 -커스터마이징 제품으로 패키지 이외의 프로그램은  사이트마다 ABAP 언어를 통해 개발해야 한다. 이를 CBO(Customer Bolt on)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구조적인 측면에서 ABAP은 선언, 모듈, 이벤트, 서브루틴으로 나눌 수 있다.

선언부에서는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변수의 자료형, 참조부분을 정의한다.

Dialog 모듈은 입출력에 대한 처리, 이벤트 부분은 실질적인 프로그램 코딩 부분이며 이벤트의 시작점이다. 서브루틴은 사용자가 정의한 함수를 말한다.

 

 

3. MM(Material Management)

- SAP R/3 의 핵심 모듈 중 하나이다. 자재(제품 포함)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며, 구매 및 자재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주요 기능으로는 자재 정보관리(Material Master, 자재 마스터), 자재 단가정보관리(Valuation), 재고조사(Inventory Survey) 등이다.

 

 

4. ALV(ABAP List Viewer)

- 리스트 화면에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조회된 데이터를 수정/변경하는 목적으로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ALV는 크게 함수(Function)을 이용하는 방법과 GRID 컨트롤을 이용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ALV의 주요 기능으로는 정렬, 필터링, 열의 크기, 레이아웃, ABC 분석, 엑셀 파일 및 워드 문서 저장이 있다.

 

 

5. BADI(Business ADd-Ins)

- USER-EXIT과 같이 SAP STANDARD 기능에 회사에 맞는 업무에 대한 소스 및 내용을 추가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Class 기반의 OOP 개념으로 여러 개를 상속하여 만들 수 있고, 실행 시 실행 조건을 Fix 할 수 있다. , 코딩 시 인터널 테이블 등의 제약 사항이 많이 존재한다고 한다. SE19에서 관리한다.

6. BAPI(Business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

- API는 독립된 컴포넌트에서 개발사가 제공해 주는 외부 인터페이스인데, BAPI는 비즈니스업무를 위한 API이다. 쓰임새는 타 시스템과의 Integration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고 한다. 타 시스템에서 SAP의 비즈니스 플로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7.WBS(Work Breakdown Structure)

- 작업 분해도, 프로젝트 범위와 최종 산출물을 세부요소로 분할한 계층적 구조이다. WBS는 전체의 큰 업무를 분류하여 구성 요소로 만든 후에 각 요소를 평가, 일정별 계획, 그것을 완수할 수 있는 사람에게 할당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PM WBS에 근거하여 식별한 후에 파악이 가능하게 한다. WBS는 프로젝트의 작업에 대한 일정/원가를 산정하는 기초자료가 되며 예상 못한 작업이나, 누락된 작업들로 인한 일정지연 및 비용지출을 예방 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정보 추적 통제 관리가 가능하며 고객과 팀간의 의사소통 도구로서 작용 가능하다.

 

8.GR/IR(Goods Received, 입고자재 / Invoice Received, 수취송장)

- 실시간 회계전표가 생성되는 환경에서 입고전기시점과 물류송장전기시점간의 시차 대응을 위해 만들어진 임시계정, 비정상적으로 회계처리가 되어 추후 조치가 필요한 것들 것 모여진 임시계정이라 한다. 이것이 필요한 이유는 물품의 입고와 수취송장의 도착 시기가 달라 물품이 입고는 됐으나, 송장 처리가 안되거나 송장처리는 됐으나 물건이 아직 입고가 안된 경우에서 필요로 한다.

MM에서 발생하는 GR/IR은 물대 GR/IR, 부대비 GR/IR, 위탁 Clearing이 있다고 한다.

9.PR(Puchasing requisting)

- 구매요청, 생산 요청(발주 요청?) 내부에서 생산하는 것은 MRP에 의해 생산 요청을 수행한다.

* MRP : 양산을 위해 필요자 자재를 자동으로 발주요청(PR)을 하기 위한 시스템

10.RFI(Request For Information)

- 발주자가 REP를 작성하기 전에 프로젝트 계획 및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복수의 공급업체에 요청하는 정보요청서

RFI에서는 추진하고자 하는 업무(프로젝트)에 대한 간단한 개요 및 목적 예산, 기간 정도를 표시하고 이에 맞추어 외주 업체에 대한 정보, 제품/서비스에 대한 정보, 간단한 시장 동향, 주요 경쟁사 정보를 요청할 수 있다.

11.RFP(Request for Proposal)

- 발주자가 자사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 하여 공식적으로 제안을(공급자-업체에게) 요청하는 문서

공급업체의 제안서 평가를 통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또는 시스템을 얻기 위해 필요로 하다. RFI 단계를 지난 다음에는 REP로 넘어간다. REP에는 해당 업무(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 추진 일정, 예산, 그리고 제안서의 목차, 제안 평가 기준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12.RFQ(Request for Quotation)

- 견적 요청, 쉽게 보면 견적요구서라고 볼 수 있다. RFQ는 수작업 또는 PR를 참조하여 작성되어 진다. 작성된 RFQ Vendor들에게 견적서를 보내줄 것을 요구한다. Vendor가 보낸 견적서를 RFQ에 입력하고 Quotation comparison이란 기능으로 가장 알맞은 견적서를 선택한다

13.CONTRACT(단가계약으로 주로 쓰이는 듯)

- 계약은 구매 기업과 공급업체 간의 구매, 지불 및 시간에 따른 납품 조건을 명시한 법적 계약이다.

SAP에서의 계약에서 마스터 계약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스터 계약은 계약의 전략적인 원래 목표를 바탕으로 특정 구매 활동을 분석, 감사 및 측정할 수 있는 SAP Sourcing 기능이며, 이를 사용하여 계약 협상 및 관리 절차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계약의 준수가 가능하다.

 

14.PO(Purchase Order)

- PO, 구매오더는 공급업체로부터 합의된 가격에 따라 품목 또는 서비스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 되는 문서입니다. PO는 내부적인 자재 관리에 사용될 수 도 있습니다.

PO(Planned Order) 계획 주문, 필요할 때에 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 구매주문이나 제조주분을 발령해야 하는 수량으로서 MRP에의 자동으로 생성되거나 MRP controller에 의해 수동 생산된다.

15. GR(Goods Receipts)

- 자재 또는 제품이 창고 안으로 물리적으로 이동하는 것 SAP에서는 Purchase Order를 참조한 Goods Receipts, Production order를 참조한 Goods Receipts, Others Goods Receipts가 있다.

16. IV(Invoice Verification)

- 수입면장(Invoice)의 입력 또는 확인 작업으로 발주 정보와 입고 정보에 대한 수량, 가격에 대해서 검증한다. IV MM의 한 부분으로서 MM component FO, CO, AM component를 연결해준다.

* 수입면장(수입신고필증)은 화물 수입 시 세관에 수입면허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수 서류이다.

17. 상계 처리

- 상계 처리란 나와 상대방이 서로 채권, 채무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에 그 채권 채무를 대등액에서 소멸시키는 것을 뜻한다.

* 상계 : 지급할 돈과 돈을 서로 상쇄하여 소멸하는 것

18. 반제 처리

- 대금회수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매출이 발생하는 시점에 발생된 채권에 대해, 대금이 회수될 때마다 어느 시점의 채권이 회수되는지를 체크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 반제 : 빌렸던 돈을 전부 다 상환한 것

19. AP {미지급금관련} (Account Payable)

- 외상매입금, 주로 기업의 영업활동과 관련된 상품이나 재료 및 부품 등을 외상으로 구입한 채무액을 총칭한다.

20. AR (미수금관련) (Account Receivable)

- 외상매출금, 거래를 하고서도 바로 대금을 받지 않고 대금 수급을 후일로 미루는 것을 외상거래라고 하며, 외상거래는 판 편에서는 매출채권이 되므로, 그 채권액이 외상매출금이다.

21. 미착

- 아직 도착하지 않은 것.

* 미착품 – 재고자산 중 아직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한 상품을 처리하는 계정

22. 미불

- = 미지급, 이미 주도록 되어 있는 돈을 아직 내어주지 아니함.

23. VENDOR(공급업체)

. – 자재의 구입 및 조달에 필요한 회사들

* VENDOR Master - VENDOR들의 정보가 담긴 마스터 데이터이다.

24. CTS (SAP 용어) (Change and Transport System)

- CTS는 개발서버에서 변경된 사항을 운영 서버에 반영하거나 고객 환경에 적합하도록 커스터마이징하는데 사용하는 툴이다. SAP 서버가 운영되는 서버 환경은 3개의 독립된 서버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개발서버에서 프로그램을 생성/수정하고 단위 테스트를 하는 개발/커스터마이징/Sandbox 시스템 역할을 한다. 또한 CTS Repository(프로그램, 테이블 등)의 버전을 관리하여, 구성관리 툴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