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구매관리시스템(전자구매시스템),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통합구매관리시스템(전자구매시스템),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SRM)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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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M : 

용어 그대로 풀이하면 공급자 관계 관리를 의미합니다.

공급 업체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략적 접근 방식 및 프로세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합구매관리시스템(전자구매시스템):
통합구매관리시스템 (전자구매시스템)은 기업이 구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이 시스템은 종이 기반의 매입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여 구매 주문서의 작성, 승인, 발송 및 추적을 자동화하고, 공급 업체와의 거래를 관리한다.

 

공통적으로 기업의 구매 및 공급망 관리를 향상시키는데 사용하는 시스템, 용어로 볼 수 있습니다.

제조업, 대기업에서는 통칭 SRM이라 부르며 이는 전자구매시스템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름만 들어도 아는 대기업, 제조회사에서는 SR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외부(협력사)에서 SRM에 가입/승인 후 사용하는 페이지가 오픈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 LG, 현대 등 

https://www.spbqms.co.kr/srm/partner/login/page.do

 

업체로그인 - 구매관리시스템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판매(주)SPBQMS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SPBQMS란? 삼성전자판매(주) 구매관리시스템을 말하며 파트너사 간 구매 관련 전 범위에 대해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하는 시스템

www.spbqms.co.kr

 

https://www.lgesuppliers.com/index.dev

 

LG Electronics Supplier Portal

LG전자는 공정거래 원칙의 철저한 준수를 기반으로 강한 협력회사로 육성하기 위한 실질적이고,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동반성장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www.lgesuppliers.com

 

https://hisrm.hd-hyundai.com/login.do

 

현대 통합 SRM시스템

HD Hyundai Integrated SRM System HD현대 통합 SRM시스템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isrm.hd-hyundai.com

 

 


 

SRM 도입배경

 

예전에는 수작업으로 Sourcing 및 협력회사와의 접점은 모두 오프라인(유선, 메일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업무간의 중복 및 조달 시간이 지연되는 등의 업무 효율성이 저하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각종 구매오더, RFQ(견적요청), 견적서 등의 문서를 인쇄하고 이를 다시 협력사와 메일이나 FAX 등의 방법으로 주고 받는 비효율적인 프로세스가 있었습니다.

 

또한 구매담당자의 경우, 여러 공급사 간의 견적 비교를 하기가 어렵고 해당 구매담당자와 협력사 간의 부정,청탁,비리 등을 체크하기 어려웠습니다.

 

이를 전자구매시스템으로 디지털화하여 협력사와의 실시간 협업 및 ERP 시스템과의 연계,  Strategic sourcing(전략적소싱) 등을 통하여 공급망 전체 프로세스를 통합하며 구매담당자의 편의성 및 회사의 공급망 향상에 기여합니다.


 

SRM 시스템 주요 기능 / 구성

* 일반적인 제조업 srm 예시로 실제 운영 중인 시스템 기반으로 확인하며 각 사의 특징마다 커스텀되거나 프로세스가 다를 수 있음

 

1. Sourcing 

: 구매 담당자는 PR 접수를 받고 PR에 맞는 유효한 공급업체(SRM을 통해 가입평가 완료된)에게 직접 PO를 발행할 수 있으며, 신규 거래로 공개입찰, 비공개입찰 등의 입찰을 통해 업체를 효율적으로 소싱할 수 있도록 지원함.

 

2. Order(주문)

: 청구, 계약, 기존 발주를 이용한 발주 및 수작업 발주 처리를 지원하며 구매 기준정보 및 발주율,납기일정,송장처리 등의 기능을 지원함.

 

3. 납품

: 업체는 발주정보를 기준으로 납품서, 거래명세서를 출력하여 납품 및 보관용으로 사용함.

 

4. Supplier 공급업체 관리

: 공급업체의 가입 시 업체 기본정보 및 신용 평가등급, 업력, 회사규모, 프로젝트 이력 등을 기입하고 가입요청을 하게 되면 구매담당자 혹은 관련 담당자가 평가 진행 후 부서장의 최종 승인을 받으면 최종적으로 가입이 완료되며 ERP 시스템과 연계하여 MM 쪽의 Vendor Master (구매데이터 및 일반)을 생성함(회계 관련 정보는 사내 회계관리시스템이 있는 경우 해당 시스템에서 대체로 관리함)

 

거래정지 또는 블랙리스트 등을 관리하며 공급업체의 지속적인 평가(납품 지연, 불량, 견적요청 무응답 등)를 통해 우수한 업체 리스트를 유지

 

5. 전략 / 분석

: 담당자와 관리자의 다양한 분석 형태, 다양한 보고서를 지원하며 각종 관리 지표를 정리/취합/보고

  실시간 자재별/업체별 구매실적을 관리/지원

 

구성 

: 크게 MM 모듈의 일반적인 구매 조달 업무와 PM모듈에서의 설비구매, 공사 등으로 나눌 수 있음.

 

일반 원자재 등의 구매 

1. ERP 시스템의 PR 또는 SRM 에서 현업부서에서의 구매요청

2. 구매담당자 접수 

3. 해당하는 각 공급업체에게 견적요청(RFQ)

4. 공급업체에서는 RFQ 접수 후, 견적여부 확인 및 견적서 제출

5. 구매담당자 견적서 개봉(개찰) 후 업체선정 * 견적서 TBE (견적서에 대한 기술평가) 진행할 수 있음.

    - 시스템에서 각 견적에 대한 평가 및 입찰방식(Ex. 최저가 입찰) 등을 고려해서 자동으로 선정/유찰 결정할 수 있음.

    - 업체 선정 결과에 대해 구매 담당자의 부서장 결재 등 승인

 

6.  구매품의서 작성(자재의 단가 및 수량, 견적 내용 등) 후 품의 결재완료 시 ERP MM 모듈 InfoRecode(구매정보레코드) 정보 생성하여 해당 자재의 단가 등의 정보를 생성할 수  있음.

 

7. 전자계약서를 작성하여 업체와 전자계약을 체결하여 법적 효력 발생

    * 기타 많은 전자계약관련 솔루션이 있음. (인증서 등을 발급하여 전자계약 서명을 진행함)

 

 

공사, 설비

* 업체 선정, 전자계약 등은 구매 프로세스와 큰 차이는 없음.

 

1. ERP PM 모듈의 설비오더(공사 건)이 릴리즈되어 수신 혹은 SRM 내에서 자체적으로 공사 관련 수작업 생성

2. 공사관련 공무 담당자 접수 후 공사등록 및 SRM 내 등록된 공사업체에게 견적요청

3. 각 업체들 견적서 제출 (사전에 공사 현장설명회 등의 절차가 있을 수 있음.) 

4. 업체 선정

5. 시행품의/집행품의 등 품의 생성 및 부서장 결재 (결재 승인이 되면 해당 정보 등을 통해서 ERP 와 연계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이후 PM 모듈과 연계하여 서비스 입고 및 송장, 정산(KO88), 자산화 등을 진행한다.

6. 전자 계약 체결

7. 공사 진행 (공사관련 출입 등록 신청- 인원, 장비 등) 및 공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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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M 솔루션 정리글

 

[ERP] SRM 솔루션(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비교 (SAP, 엠로)

SRM 이란?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 제품을 공급 혹은 납품하는 업체들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업체의 생성, 승인, 평가, 입찰, 납품 등 구매 공급망 관리의 역할을 담당한다. 주요 SRM 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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