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수익 비교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수익, 장단점 비교

 




개요

 

방문자 수

티스토리 일일 방문자 수 500명 내외
네이버 블로그 300명 이내

카테고리

네이버 블로그 : 맛집 / 여행 리뷰, 스포츠
티스토리 : IT(SAP, WEB), 앱테크, 일상 사는 얘기





수익 비교(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애드포스트
  • 체험단, 리뷰, 원고료
  • 광고 노출 단가가 낮은편

수익 1년 기준(네이버 애드포스트)
들쭉 날쭉이긴 하네요. 
평균 월 방문자 수는 200  - 300 이내로 맛집을 주로 하다보니 유입의 경우 네이버 플레이스- 블로그 리뷰 혹은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게 되는데 일정 시간이 지나게 되면 상단에 뜨지 않아 이전 글들은 유입이 잘 생기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입



네이버 애드포스트 노출 수

 
이외의 체험단 ( 레뷰, 리뷰노트, 디너의 여왕, 미블, 강남맛집 등 ) 활동을 통한 수입

 
총 24회 이용하여 후기를 작성 가격은 2만원에서 3만원 사이의 체험단 리뷰 건이 많이 당첨되었습니다.
그 이상의 건들이 되려면 블로그 지수가 더 높거나 방문자 등이 높아야 될 거 같습니다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연동
  • 원고료
  • 노출 단가는 상대적으로 애드포스트 보다 높으나 노출RPM, 클릭 CPC 등 신경 써야 할 게 많으며 어쩔 땐 애드포스트보다 안나올 때도 있음

수익 1년 기준
 
현실적인 수익이네요. (37.59USD)
100 USD 시 자동 인출됩니다(지급계좌)
노출 RPM 및 CPC 관리를 신경을 안쓰다보니 낮습니다.
노출 RPM은 단가가 높은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게 더 높게 나옵니다. (Ex. 금융 관련)

애드센스 수익


사이트 유입경로, 방문자 수

 

네이버 블로그

  • 주로 네이버 검색(블로그, 지도 등)
  •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 다음이나 구글 등 기타 환경

티스토리

  • 구글 검색
  • 일부 다음이나 네이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네이버블로그 VS 티스토리

 
개인적인 느낌

애드센스를 활용한 지속적인 수익 측면에서 티스토리가 우위에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본인이 광고 설정, 위치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스킨 편집에도 자유로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높은 광고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설정이나 RPM,CPC 등 신경 써야할 부분이 상대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대비 많으며 애드센스 심사 승인이 애드포스트 보단 어렵습니다


유입은 티스토리 구글 검색기반으로 보다 더 잘 들어오는 느낌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맛집이나 여행과 같은 카테고리는 시간이 지나갈 수록 순위가 낮아져 유입이 줄어들어요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신경 쓸게 티스토리 대비 적고, 네이버 블로그 리뷰 기반하여, 체험단 등을 통한 추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식사 , 음식 등에 대한 일부 금액(2~3만원 혹은 5만원)을 지원받거나 무료로 먹을 수 있어요!
전업이 아닐 경우, 네이버 블로그 WIN
전문적인 블로그로 키워드 등 작성을 통해 많은 광고 수익을 낼 경우라면 티스토리 혹은 워드 프레스 등을 이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 최근 공정위에서 개정됨에 따라 글 맨 앞 혹은 제목에 광고, 대가성 후기를 표기해야 된다고 하니 앞으로 네이버 블로그의 전망이 밝아보이진 않네요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154431.html

블로그 다 읽었더니 “광고입니다”...‘뒷광고’ 손본다

( ☞한겨레 뉴스레터 H:730 구독하기. 검색창에 ’h:730’을 쳐보세요.) 경제적 대가를 받은 블로그나 인터넷 게시물 등에 처음부터 광고성 정보임을 명시하도록 공정거래위원회가 심사지침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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