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Supply Chain Management)
: SCM은 원재료의 공급에서부터 소비(거래처)까지 제품이 전달되는 전체 공급망을 계획, 실행을 하며 최적화
: 목표는 공급망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 수요에 맞춰 적절한 제품을 적시 제공하는 것
1) SCM 관련 용어 정리
PSI
: Production, Sales , Inventory 의 앞글자를 따서 PSI라 부름. 간단하게는 생산, 판매(영업) , 재고 부분에 대한 지표를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 PSI 데이터 기반으로 하여 공급망 계획을 수립한다.
생산은 수요예측을 기반한 생산량을 결정하며 생산 일정 조정 및 최적화(제조 비용 및 리드타임 등)
판매는 수요예측을 통한 판매계획을 수립, 판매실적 추적 및 계획 비 실적확인, 채널별 재고 할당을 최적화
재고는 적정재고 수준에 대한 관리(과잉재고 혹은 부족 방지), 안전재고(Saftey Stock) 설정에 따른 관리를 한다.
생산과 판매 조직간의 이해관념, KPI 지표 등이 차이가 있어 각 영역별 PSI를 별도로 산정하기도 한다.
ERP(전사적 자원관리, 대표적으로 SAP가 있다)와 MES(제조 실행 시스템) 등의 시스템과 연계하여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수행한다.
SKU
: Stock Keeping Unit, 재고 관리 단위라는 의미이다. 제품을 식별하기 위한 고유한 코드이며 SAP에서는 자재코드 단위라고 볼 수도 있다.
DP
: Demand Planning, 수요계획 혹은 판매계획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미래의 고객 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 공급을 요청한다.
DP에서는 정확한 수요 예측이 중요하다. 데이터는 ERP, POS, CRM 등과 같은 시스템을 통해 수집하고 트렌드, 외부 변수 등을 같이하여, 수요 예측을 진행한다. 수요 예측 시 딥러닝, 머신러닝을 활용할 수 있다.
주요 예측 기법으로는 시계열 분석, 회귀 분석, 이동평균, 계절적 분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예측으로 나온 예상 수요량을 계산하고 이를 통해 생산,조달,재고 전략을 수립하며 유관 부서 간의 협력 및 회의, 조정 등을 진행한다. 대체적으로 SKU 별로 계획 및 시나리오를 세운다.
추후 계획 대비 실적에 대해서 분석하고 오차에 대한 보완 및 지속적인 개선을 요구한다.
MP
: Master Planning , 마스터 계획이라 부르며 공급망의 핵심 요소인 생산, 조달, 재고 등을 통합하여 계획을 수립합니다. 마스터 계획 수립을 통해 효율적인 자원의 배분과 생산량, 생산 일정을 수립합니다.
공급에 대한 공장별 Capa, 리드타임 , 물류비 등을 종합하며 계획을 수립합니다. 공급망 전체의 수요와 공급을 최적화합니다.
MP는 수요계획을 기반하여, 생산계획과 공급계획, 재고계획을 수립합니다.
부서 간 협업이 중요한 사항으로
생산과 판매 간의 목표 불일치에 따른 조정이 쉽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생산부서에서는 변동비, 감가삼각 등의 사유로 공장이 유휴상태보다는 Full 가동이 되길 원합니다. 이에 따라 공장에서는 판매 요청 대비 훨씬 많은 생산하여 과잉재고로 남길 여지가 있으며 판매부서에도 특정 생산거점에 대해서만 생산을 요청하는 등의 불균형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획 수립 등을 위해 S&OP(판매 및 운영계획) 최적화 및 APS 등을 통한 분석, 시뮬레이션 등을 이용합니다.
S&OP
: 판매 및 운영계획, 판매(수요)와 운영(공급) 간에 조화, 조정을 통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고 수요예측, 생산계획, 재고 관리, 공급계획 등이 조율된다. 공급망의 가시성을 높이고 의사결정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
S&OP는 일반적으로 월 단위 혹은 주 단위로 수행된다.
수요 계획 및 공급계획에 대해서 미팅을 진행하며 수요와 공급 간의 조정을 하며 최대의 이익과 재고 부족 등의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조정을 하며 최종적으로 경영진이 실행에 대해 승인하고 전략적 목표를 조율한다.
S&OP 프로세스, 시스템 구축을 통해 각 데이터를 융합하고 판매/생산 간의 기능별 회의 및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줄이며 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시 의사결정과 경영의 질과 속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https://kora1492.tistory.com/123
SO
: SalesOrder , 영업판매문서 / SD(영업, 유통) 담당 부서에서 관리된다.
SAP에서는 SO를 VA01 T-code로 생성할 수 있다.
SO를 통하여 판매, 출하, Billing 까지의 영업/유통의 전 과정을 지원하며 재고 및 회계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전체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Incoterms (인코텀즈)
: 국가간의 무역활동 시 통용되는 규칙으로, 판매자로부터 구매자까지 상품이 거래되는 과정에 서 발생될 수 있는 위험과 책임에 대한 내용을 정의한다.
위험과 비용 조건에 따라 E / F / C / D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 EXW 의 경우, 수입자가 물품을 해당 목적지까지 발생되는 모든 비용과 위험 등에 대한 책임/부담한다.
- FOB 의 경우, 수입자가 본선(모선)에 실린 후부터 모든 비용 및 위험을 부담한다
- CFR 의 경우, 수출자가 지정된 목적지 항구(port) 까지 운임을 부담하며 위험부담은 물품이 수출자의 국경을 넘어갔을 때 수입자에게 넘어간다 ( 복합운송이면, CPT를 사용한다)
- DDP 의 경우, 수출자가 물품을 해당 목적지까지 운송되는 데 발생되는 모든 비용 및 위험을 부담한다. (포장, 적재, 출고, 선적, 관세 등 모두 포함된다. )
적정재고와 안전재고
: 적정재고는 생산/판매 등의 활동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한 최적의 재고 수준
: 안전재고는 수요 예측의 오류나 공급 지연 등의 사고/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추가로 보유하는 비상재고
중계무역(Intermediary Trade)
: 수입한 물품을 반입하지 않고, 원상태 그대로 수출하여 수입대금과 지급금액의 차액을 취하는 무역형태
: 중개무역과의 차이는 중계는 매매 차익을 목적 / 중개무역은 최초 수출업자 / 최종 수입업자의 대리인으로 거래에 참여하여 수수료를 취하는 무역형태
BOM ( Bill of Materials )
: 자재명세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필요한 부품, 원자재, 반제품 등을 정리한 문서로 제품의 생산/조달/원가 계산 등에 중요한 역할
BOD ( Bill of Distribution )
: 물류에서 공급망을 통해 어떻게 출하되고 이동하는 지를 정의한 문서로 출발지, 목적지 , 운송수단, 경로 , 물류 비용 등의 정보가 포함된다.
: 고객에게 효율적이고 신속한 제품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RP(S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P 영업(SD) 테이블 및 T-code 등 정리 (Sales Order, Delivery Order, Billing ) (0) | 2025.01.15 |
---|---|
[SAP] 운영에 유용한 T-code 모음( 모니터링, 잠금, DB, OS) (0) | 2025.01.09 |
SAP SD(Sales And Distribution) , 판매영업모듈 정리 (0) | 2025.01.07 |
SAP QM 모듈 기초 정리 (0) | 2024.08.19 |
[SAP, IT] 내부회계관리제도란? (0) | 2024.08.08 |